2023년 방사선사 연봉 및 노동강도

2023. 4. 19. 15:47About 방사선사

728x90
반응형

목차

1. 2020년 워크넷기준 방사선사 연봉

2. 2023년 실무자가 느끼는 방사선사 연봉

3. 어느병원으로 취업하는게 좋을까

4. 방사선사 면접볼때 체크해볼 사항들

5. 방사선사의 업무강도

 

실무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로써 2023년 평균적인 연봉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물론 평균이라는것은, 그보다 낮을수도 있을꺼고, 훨씬 많이 받는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는 저와 제주변지인들, 그리고 메디잡에 올라온 공고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것이니 오해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1. 2020년 워크넷기준 방사선사 연봉

2020년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워닝 운영하는 워크넷의 공식집계로 방사선사의 연봉은 하위25%는 3199만원, 중위50%는 3760만원, 상위25%는 4515만원으로, 의료기사속에서는 고소득군에 속한다고 통계로 나와있습니다.

대학병원 근무자를 제외한 방사선사들은 신입기준 일반촬영만 하는 기준으로 세전 최소 2690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고, C-ram, MRI에는 별도의 인센티브가 붙습니다. 

 

*의료기사 :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2. 2023년 실무자가 느끼는 방사선사 연봉

코로나를 겪고,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진입하면서 엄청난 물가 상승이 이루어졌고, 최저임금도 3년사이 많이 올랐습니다.

2019년도부터 2022년도까지 아르바이트를 꾸준히 해왔는데, 임금상승이 꾸준히 이어져왔습니다.

예전에는 9시부터 6시까지, 13만원이 기준이었고 12만원인곳도 구인이 잘되는편이었는데, 최근엔 9시부터 6시까지 15만원이 굳혀진듯하고, C-arm까지 한다면 16만원, 17만원은 되야 구해지는듯합니다.

 

아르바이트비가 오른만큼 정규직연봉도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C-arm을 할 수 있다면, 경력직은 주40시간, 혹은 주5일기준(평일 1일 OFF) 4500만원이 기본으로 자리 잡혔습니다. 물론 씨암인센티브도 과거 1000원 혹은 그 이하였다면, 요즘은 1000원보다 1500원 혹은 2000원 주는곳도 많이 보입니다.

 

과거만 하더라도 저는 여성분들이면 Mammo는 꼭 배워두는게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이제는 C-arm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직접 피폭을 맞으면서 일해야 하긴하지만, 가까운미래에 임신계획이 없다면 최소 C-arm작동법정도는 몸에 익을수 있도록 배워놓는걸 추천드립니다. 연봉차이가 꽤 많이 나는 편입니다.

 

3. 어느병ㅂ원으로 취업하는게 좋을까

같은 방사선사 면허로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의료기관에 따라서, 혹은 병원에 따라서 노동강도가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네내과(기본검진, 혹은 암검진까지 하는 작은 내과의원)에서는 chest, mammo정도의 일로 상대적으로 일의 강도가 낮습니다. 하지만 연말에 검진이 몰리기때문에 mammo건수가 많다면 아르바이트 선생님을 한명 고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조금 규모가 큰 검진센터에서는 오전에는 쉴틈없이 검사를 하는편입니다.

CT, MRI가 있는 규모도 꽤 많습니다.

요양병원은 개인적으로 젊은분들이 가기에는 비추천드립니다.

요즘은 한방병원도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자동차사고 환자, 산재환자가 많은 병원은 생각보다 노동강도가 센편입니다. 노동강도가 적은 한방병원은 간혹 접수업무까지 함께 보기를 원하는곳이 많습니다

 

4. 방사선사 면접볼때 체크해볼 사항들

사람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체크해 볼 사항들을 적어보겠습니다.

가장 큰건 연봉이겠죠, net제(세금을 사측에서 부담하고, 세후로 정해진 급여를 받는것)의 경우, 연말정산을 해서 회사에서 가져가는경우가 많으니 이부분도 체크해보아야합니다. 이럴경우 기본공제사항만 제출 후 5월에 따로 신고를 하셔도 됩니다.

주당 몇시간 근무하는지도 체크해보아야합니다. 연봉이 생각보다 높아서 입사했는데, 다른곳보다 근무시간이 길다면, 결코 월급을 많이 받는게 아니겠죠

연차는 자유롭게 쓸 수 있는지, 1인근무인 경우 아르바이트 선생님을 구해주는지, 이때 아르바이트 급여를 평균이상으로 책정해주셔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여부도 중요합니다.

요즘 물가가 너무 오르다보니 점심식사를 제공해주는지, 식대는 얼마나 책정되어있는지도 따져볼 사항입니다.

 

5. 방사선사의 업무강도

같이 일하는 타직종 선생님 중 몇몇은 엑스레이 기계가 다 검사해주는줄 알고 부럽다, 촬영없을때 심심하겠다라는 말을 하긴하는데, 누구든 남의 떡이 커보이기 마련이죠.

계속해서 왔다갔다 하다보면 금새 지치기 마련입니다.

또한 처방이 밀려있으면 빠르게 촬영하길 요구받는데, 통증이 심한환자를 정확한 자세로 검사하는것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C-arm의 경우 무거운 납복을 입고 일하다보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족저근막염등의 증상을 호소하시는 선생님들도 많이 만나봤습니다.

나이들어서도 근무를 잘 해내려면, 적당한 운동으로 자기관리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